#하모니카OS
2023-05-29 MetaWord hamonikr meta설치 도중 gdm 과 lightdm 을 선택하는 화면이 보이면 lightdm 을 선택합니다.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시간이 다소 소요됩니다.
재 작성 필요
regolith3 시리즈 중 하나.
7.0 버전과 더불어 기회가 왔다.
하모니카 7.0은 우분투 22.04를 기반으로 한다. 아주 잘 된 일이다. Regolith3 도 최근 나왔기 때문에 완벽하게 통합된다. Emacs 는 플랫팩으로 설치하면 된다. 폰트는 모노플랙스와 노토 시리즈만 설치하면 된다. Emacs 빌드 이야기는 하지 않는게 좋다.
하모니카 운영체제와 NIX 환경 재배포 시스템
참으로 위대한 생각을 하고 있다. 감격스럽다. 생각해보니 우분투도 별나라 이야기다. 더 친화적인 시스템이 필요하다. 모두를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리눅스에서 선택은 하모니카여야 한다. 이렇게 되면 모든 일이 쉬워 진다. 하모니카로 포스팅을 하고 모든 정보를 기록해야 한다. 그래야 노출도 쉽고 의미 전달이 쉬울 것이다.
단, 하모니카를 꼭 써야 하나?! 이 자체가 문제다. 나는 리눅스를 사용하기에 필요한 것이다. 맥과 윈도우 사용자에게도 Emacs 환경은 제공되어야 한다. 맥은 동일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그게 바로 NIX 다. 하모니카를 설치하면 시나몬 기반 데스크톱 환경이 있다. 여기서 타일링 윈도우 매니저는 이야기할 필요도 없다. 그냥 내가 쓰는 것이고 이 부분은 따로 이야기할 것이다. 시나몬은 맥과 유사한 구성이라고 한다. 아무튼 시작점을 맞춘 것이다.
그 다음 NIX 를 클론하고 설치하면 하모니카와 맥에 동일한 Emacs 환경이 구축이 된다. 다른 패키지는 다 옵션으로 빼고 내가 제공하는 Emacs 환경에 집중하자. 맥에서는 각자 사용하는 스타일이 있을 테니까 딱 Emacs 시스템만 주면 된다.
윈도우에서는 Emacs 할아버지가 알려준 설치 방법을 가지고 정리하면 된다. 환경 변수 사용자 계정에 무관하게 사용하도록 하는게 탈이 적다. 윈도우 사용자에게 수작업을 요구하면 문제를 낳는다. 그냥 설치는 설치일 뿐이다. Emacs 도 컴파일 할 필요가 없게 해야 한다. 패키지는 버전을 맞추고 어느 정도 제한을 해서 배포할 필요가 있다.
아래에 링크를 달아 놓는다. 참고가 될 자료들이다. 일단, 하모니카 USB 를 만들었다. 하모니카 홈페이지에 보니 부팅 디스크 제작 관련 팁이 잘 나와 있더라. 벤토리라는 툴을 배웠다. 아주 좋구만. 이걸로 하면 될 것 같다. 듀얼 부팅으로 하면 되니까. 한번 다른 디스크에 설치해 보자. 민트에서 보자!
- 하모니카 사용자 가이드 - HamoniKR 6.0
- Using Nix on Linux Mint
- GitHub - nmattia/homies: linux package management
- How to Store Dotfiles - A Bare Git Repository | Atlassian…
install harmoni using ventoy
모드 이야기가 나와서 움찔했다. 그냥 Normal 모드로 들어가면 된다. 어짜피 메모리 디스크로 로닝하는 거니까.
멀티미디어, 코덱, 크롬, 슬랙, 줌, 코드, 알약(?), 루트리스 등 자동설치 옵션을 켰다. 그냥 기본 쉽게 초보자라고 생각하고 넣을 것 다 넣는 것이다.
설치중 업데이트는 안했다. 이건 나중 문제.
디스크는 120GB 에 설치하고 jhnuc-hamoni 라고 장치명을 줬다. 이러면 아주 쉽게 된다.
매뉴얼을 본다.
매뉴얼에 무슨이야기가 있고 도움이 될 부분들을 얻어보자. 아주 일반 사용자용으로 고민을 해서 준비를 한 것 같다. 시스템을 건들지 않고 Emacs 글쓰기용으로 사용할 것이다. 설정을 건들지 않는게 핵심이다. 추가 스탭이 적어야 한다. 그러고보니 하모니에 i3 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 나는 Regolith 로 쓸 것이다. 타일링 쓸 정도 사람은 알아서 할 일이다. 더 초보자에 집중해서 시스템을 디자인해야 한다. 글쓰기 플랫폼일 뿐이다.
설치 이후 반갑습니다
여기에서 보면 개발자용 프로그램에 클릭 하나로 다 된다. 맥이랑 비슷하네.
- 언어패키지 설치에서 영어, 미국을 설치한다. 인터페이스를 바꿀 것이다.
- ~/.config/user-dirs.dirs 을 변경한다. 영어로
전통적인 패널 레이아웃
레골리스 사용하려면 기본으로 시스템 설정 - 환경설정 - 바탕화면 : 제거 시스템 설정 - 환경설정 - 창배치 : 끄기 시스템 설정 - 환경설정 - 작업공간 : 끄기 바탕화면 변경
대략 설정하고 재부팅하면 재대로 잡힐 것이다. 재부팅하니까 하모니 테마가 올라온다. 튜닝이 필요하긴 할듯. 레골리스 재로딩하면 내 설정으로 잡힌다.
레골리스 설정 파일 복사
폴더 3 개와 config/regolith2 복사하면 된다.
Emacs 부터 설치한다.
nimf vs kime
하모니에서 한번 해보고 그냥 다 nimf 로 통합한다. 그게 간단하리라고 본다.
3.1 Release Notes | Regolith Desktop
https://regolith-desktop.com/docs/reference/Releases/regolith-3.1-release-notes/
DONE Emacs on Hamoni OS 6
2023-05-09 리눅스와 맥에 Emacs 환경을 한 방에 간단하게 해줄 수 있게 하자. 타일링은 옵션이다. 나의 개취다. 물론 의미가 있지만. 이맥스에 집중하자. 하모니는 완벽히 커버했다.
따로 빌드한 것이라 아쉽다. 이맥스를 가볍게 가져오는 방법은 아래 NIX 가 답이 될 것이라고 본다.
DONE Regolith User Configuration
이 부분이 해결이 되었다. 이제 레골리스를 다 설치하고 난 뒤에 시스템 설정과 관계 없이 나의 설정으로 동작한다.